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아짐에 따라 예전에 비해 통신비 역시 많이 올랐다. 몇 년 전부터 기존 통신 3사(SKT, Kt, Lg U+) 의 비싸진 스마트폰 요금에 대항하기 위해 저렴한 알뜰 요금제를 앞세운 알뜰 통신 사업자가 늘고 있다. 하지만 저렴한 만큼 불편한 점도 있는 법.
이번 글을 통해 알뜰폰이란 무엇이고 알뜰폰의 장점과 알뜰폰 사용 시 불편한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알뜰폰, 알뜰 통신사(이하 '알뜰폰') 은 높아지는 통신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11년 처음으로 도입된 서비스로 별도의 통신망이 없는 사업자가 기존 통신 3사(SKT, Kt, Lg U+)의 통신망을 빌려 좀 더 저렴하게 제공하는 요금제를 사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알뜰폰 사업자들은 통신망을 유지하기 위한 네트워크 투자비용, 유지 보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요금제로 서비스할 수 있게 된다.
통신 3사 (SKT, Kt, Lg U+)와 동일한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 네트워크 속도 등의 품질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저렴한 요금제는 알뜰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알뜰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요금제 자체도 저렴한데 통신사, 카드사에 따라 제공하는 카드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
개통을 위한 알뜰폰 유심은 온라인/오프라인 모두에서 구매 가능하다. 근처 편의점 등에서 알뜰폰 전용 유심을 구매하고 스마트폰에 장착 후 개통 신청을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알뜰폰의 통신망은 기존 통신 3사(SKT, KT, LG U+) 의 통신망을 빌려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저렴한 가격임에도 기존 통신 3사의 통화품질과 동일한 통화 품질을 사용할 수 있다.
알뜰폰도 역시 약정 기간을 설정해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약정을 설정하지 않아도 이미 충분히 저렴한 가격이고 알뜰폰에서 약정은 필수가 아니다. 별도의 약정 기간이 없기 때문에 언제든 폰을 바꿀 수 있고 마음에 드는 타사 요금제를 발견했다면 바로 해지 후 요금제 변경이 가능하다.
알뜰 통신사는 영화 무료 감상/편의점 할인/놀이공원 할인/아웃백 같은 레스토랑 할인 등 기존 통신 3사(SKT, KT, LG U+)에서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평소 멤버십 혜택을 잘 챙기는 사람들이라면 받고 있던 혜택과 저렴한 알뜰폰 요금의 이점을 비교 후 알뜰폰 사용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알뜰폰은 결합 혜택이 없다. 기존에 가족들의 스마트폰, 집이나 사무실의 TV, 인터넷 등을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알뜰 통신사로 옮기기가 애매하다. 결합 중도 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결합 혜택, 위약금 등의 비용을 비교해 봐야 한다.
기존 통신 3사에 비해 로밍 요금제가 부족하다. 통신사에 따라 없는 경우도 있으며 있더라도 기존 통신 3사에 비해 비싼 경우도 있다. 해외 로밍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가격 비교는 필수다.
기존 통신 3사에 비해 소규모 기업이다 보니 고객센터 직원의 수도 적은듯하다. 문의 사항이 있어 고객센터 통화 시도 시 전화연결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멤버십 혜택, 결합할인 등 위에 나열한 단점들과 비교하여 알뜰폰 사용이 더 비용이 절약 된다면 통일한 통화 품질로 사용 가능한 알뜰폰을 선택 안 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