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를 통해 전자담배 관련 정보얻기, 질문하기
전자담배를 시작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나눠보면
- 인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시작
- 주변 친구의 권유/친구의 영향으로 시작
-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아보고 시작
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의 경우 대부분 그 매장을 계속 방문하기 때문에 매장을 통해 궁금한 부분을 해결하거나, 액상, 기기의 추천을 받고는 한다.
두 번째의 경우도 역시 마찬가지로 그 친구에게 물어보거나 추천을 받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의 경우는 말이 다르다.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았기에 궁금한 점, 액상, 기기 추천도 온라인을 통해 알아봐야 한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액상을 추천받으려고 검색을 좀 해보면 거의 첫 번째에 해당하는 전자담배 매장 홍보용 블로그가 대부분으로 모든 액상이 맛있고, 모든 기기를 좋다고 하는 게 대부분이다.
 |
커뮤니티를 통해 전자담배 관련 정보얻기, 질문하기 |
실 사용자의 후기를 볼 수 있는, 내가 궁금한 질문을 직접 할 수 있는 각종 전자담배 커뮤니티에 대해 알아보고 각 커뮤니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전자담배 커뮤니티 Top3
(Top3라고 표현은 했지만 각 커뮤니티의 우열을 가리기 위함은 아님을 미리 밝힘)
- 디시인사이드 전자담배 갤러리
- 이베이프
- 네이버 까페 전담금(전자담배로 금연하자)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각 커뮤니티의 우열을 가리려고 숫자를 매긴 것은 아니다. 전자담배라는 같은 주제를 가진 커뮤니티라는 공통점을 제외하면 각 커뮤니티마다 분위기도 다르고 지켜야 할 규칙도 다르다.
그럼 각 커뮤니티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래에서 계속 보도록 하자.
디시인사이드 - 전자담배 갤러리
디시인사이드는 국내 최대 커뮤니티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커뮤니티지만 그동안의 만행(?)들로 이미지가 좋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각 갤러리마다 문화도 다르고 분위기도 다르고 특히 전자담배 갤러리는 성인 인증이 필요한 성인 갤러리이기 때문에 나름 클린한 모습을 보인다.
👉 장점
- 모두가 평등한 위치
- 이베이프와 전담금은 레벨,계급 등 유저마다 등급이 있다. 등급이 존재하는 커뮤니티의 가장 큰 단점 '계급이 깡패'라는 문화가 없다.
- 전자담배 갤러리는 마이너 갤러리가 아닌 정식 갤러리로 매니저, 운영자 등이 없다.
- 즉 모두가 평등한 '회원'으로 디시 특유의 반말 문화.
- 높은 자유도
- 질문, 후기, 판매 등의 카테고리가 따로 구분이 되어 있지 않아 글을 쓸 때 자유도를 보인다.
- 판매에 있어서도 굉장히 자유롭게 판매가 가능하다.
- 가식 없는 솔직함
- 좋게 말해서 제품에 대한 평가가 굉장히 솔직한 편이다.
- 업체에서 제공을 받았어도 그 회원의 입에 안 맞는다면 순화해서 말하는 게 아닌 솔직하게 '별로다', '맛없다', '안좋다', '나라면 안 산다' 등 후기가 굉장히 솔직하다.
- 굉장히 싼 가격으로 구매 가능
- 흔히 말하는 '갤럼가' 라는 가격으로 아무리 중고라지만 매우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 많은 나눔
- 파는 게 귀찮은 사람들이 많은지 무료 나눔을 참 많이 한다.
👉 단점
- 가식 없는 솔직함
- 장점이자 단점일 수 있다.
- 내가 좋아하는 제품이 욕먹을 때의 그 슬픔이랄까?
- 높은 자유도
- 카테고리가 없어 원하는 글을 찾기에는 불편함이 있다.
- 운영자가 없음
- 굉장히 싼 가격으로 구매 가능
- 살 때는 좋지만 반대로 내가 파는 경우 '갤럼가' 기준에 맞지 않으면 비추 폭탄을 받게 된다.
이베이프
대한민국 전자담배 최대 커뮤니티, 많은 제휴 업체, 모더 그리고 수많은 고인물.
👉 장점
- 게시판이 잘 구분되어 있다.
- 질문을 위한, 후기를 찾아보기 위한, 판매, 구매를 위한, 신제품 정보를 알기 위한 등등으로 게시판 구분이 잘 되어 있다.
- 트레이드 게시판
- 엄청난 양의 중고 매물, 아마 최고의 장점이 아닐까 싶다.
- 운영자의 개입
- 싸움이 일어나거나 사건이 생길 경우 운영자가 개입해 진압이 가능하다.
- 수많은 제휴 업체
- 많은 제휴 업체가 있어 신제품, 기념일 등 많은 무료 나눔이 있다.
-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쉽다.
- 수많은 고인물
- 많은 상주 고인문들이 질문에 답변을 참 잘해준다.
- 클라우드 게시판
👉 단점
- 레벨 제도와 많은 고인물
- '레벨이 깡패다', 고인물들의 친목질로 뉴비들은 조금 어색함을 느낄 수 있다.
- 운영자의 개입
- 유저 간 싸움이 일어났을 시 운영자의 개입이 조금은 고인물 위주의 결과를 낳을 때가 있다.
- 좋은 게 좋은거지
- 업체의 나눔이나 제품에 대해 쓴소리를 별로 본 적이 없다. 물론 진짜로 마음에 들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무료 나눔 후기의 경우 거의 99% 사람이 좋다고 만 하니 뭔가 믿음이 안 가긴 한다.
- 솔직한 후기를 찾는다면 디시인사이드 전자담배 갤러리를 훨씬 추천한다.
네이버 까페 - 전담금(전자담배로 금연하자)
이베이프와 조금은 비슷한 분위기인 거 같고 그냥 흔한 네이버의 까페 같은 분위기인 것 같다. 제휴 업체도 꽤 있어서 무료 나눔도 자주 하는 거 같은데 사실 여기는 진짜 가끔씩 대충대충 눈팅만해서 잘 모른다.
각 커뮤니티 바로가기
👉 디시인사이드 전자담배 갤러리
👉 이베이프
👉 네이버 까페 전담금(전자담배로 금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