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퇴직을 앞둔 사람들은 이제 뭘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 은퇴, 퇴직 후에 따면 좋은 자격증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관, 노인복지시설, 장애인 복지시설, 주간보호 센터, 학교, 사회복지 공무원 등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업종에 근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 2급은 별도의 국가고시 없이 협회에서 제시한 자격만 갖춘다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 요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경우 별도의 시험 없이 온라인 학점,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쉽게 취득이 가능하지만 스스로 찾아서 취득 자격을 갖추기엔 복잡한 부분이 많아 자격증 취득할 때까지 관리를 해주는 사회복지사 2급 취득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방식을 많이 선택한다.
주택관리사는 흔히 아파트, 오피스텔 등 관리실이 있는 주택에서 관리실의 소장을 생각하면 된다.
주택관리사는 평소 관리 중인 주택에 문제가 없는지에 대해 관리한다. CCTV, 주차장, 게시판, 전기 시설 등을 주기적으로 순찰하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또한 정전, 화재 등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할 책임을 가지며 주민 간 분쟁이나 민원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해결할 책임을 가진다.
✅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
처음 자격증을 딴 사람에겐 주택관리사(보) 자격이 주어지며 500가구 미만의 중·소규모 아파트에서만 관리소장을 맡을 수 있다. 이 후 3년 동안 경험을 쌓으면 정식 주택관리사가 되며 500가구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 일할 수 있다.
공인중개사란 중개대상물(토지, 건축물 그 밖의 토지 정착물, 입목, 공장재단, 광업재단)에 대하여 거래 당사자 간의 매매, 교환, 임대차 및 그 밖의 권리(저당권, 전세권, 지상권 등)의 득실변경에 관한 행위를 알선하고 중개하는 역할을 하며 돈을 버는 직업이다.
![]() |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
공인중개사는 경력, 나이, 전공 등 별도의 응시 조건이 없으며 시험에 합격만 한다면 바로 공인중개사가 될 수 있다.
✅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2차 시험을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각 시험은 과락(과목당 40점 미만) 없이 평균 60점만 넘으면 되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진행된다.
👉 공인중개사 하는 일,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및 시험 일정
해당 포스팅은 소정의 홍보비를 제공받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