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열심히 닦아도 입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다. 외모는 깔끔하게 잘 꾸미고 다니는 사람이 입 냄새가 난다면 그 하나로도 이미지가 안 좋게 생각되기도 한다. 그렇다고 입 냄새가 난다고 말해주기도 그렇다.
입 냄새가 나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
입 냄새 나는 이유와 입냄새 제거 방법 |
입 냄새가 나는 대표적인 이유로는 이를 잘 닦지 않아서 나는 경우다. 이를 잘 닦지 않으면 입안에 남은 음식물 찌꺼기에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이를 잘 닦도록 하자.
다음으로 입 냄새가 나는 여러 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부정 교합 등의 이유로 치아가 고르지 못하면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많이 껴서 입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깊숙이 자리 잡은 사랑니에 음식물이 쌓여서 냄새가 날 수도 있다.
편도에 쌓인 음식물이 굳어 편도결석이 되어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위, 장 등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비염이나 축농증을 겪고 있어 코가 막히면 자연스레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된다. 입으로 호흡 시 입안의 침이 마르면서 입 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
입 냄새를 없애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올바른 칫솔질에 있다. 구석구석 쌓인 음식물을 깨끗하게 닦아내면 입 냄새를 많이 줄일 수 있다. 식사 후 양치질을 못하는 경우 가글을 사용하는 방법도 입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양치질을 할 때 치아만 닦는 것이 아니라 혀, 입천장, 양쪽 볼 안쪽도 같이 닦아주면 더욱 효과가 있다. 부정교합이나 사랑니가 있는 경우 그 사이도 깨끗이 닦아줘야 하며 칫솔질로 힘들 경우 치과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 외 소화기관의 문제나 비염 축농증으로 인해 입 냄새가 심할 경우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