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모낭에 붙어있는 피지선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보통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에 발생하지만 사춘기가 지난 성인여드름이 나타나기도 한다.
여드름은 얼굴, 목, 등, 가슴 등 유분이 많은 부위에 잘 생긴다.
![]() |
여드름 원인과 증상 - 해결 | 치료 방법 |
정상적인 상태에서의 피지는 모낭 벽을 따라 올라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히면 염증이 일어나며 박테리아가 번식해 여드름이 된다.
피부가 너무 건조한 경우 우리의 피부는 피부 트러블에 취약한 상태가 된다. 세안 후, 평소에 종종 보습제를 발라 수분을 유지해 줘야 한다.
피부 청결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너무 잦은 세안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땀을 많이 흘렸거나 먼지를 많이 덮어썼다면 모르겠지만 평소 세안은 기상 후, 잠들기 전 두 번의 세안이면 충분하다.
또한 피부를 깨끗하게 한다고 과한 스크럽을 하는 행위는 결과적으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 스크럽은 일정 주기를 두고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이미 발생한 트러블은 스크럽으로 가라앉힐 수 없다.
사용 중인 화장품이 본인에게 맞지 않는 경우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 사용 제품을 바꾸거나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화장을 했다면 잠들기 전 화장을 깨끗하게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발생한 트러블이 보기 싫어 짠다거나 긁어내는 행동은 매우 좋지 않다. 자극으로 생긴 상처에 다시 세균이 침입하거나 흉터가 남을 수 있다. 가능한 얼굴을 손으로 직접 자극하는 행위는 피하고 증상이 심하다면 피부과를 방문하거나 소독된 면봉 등을 이용하여 짜는 것이 좋다.
침구류는 가장 오랜 기간 피부와 맞닿는 제품으로 침구류의 위생 상태가 좋지 않다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주기적으로 침구류의 세탁을 하고 자주 사용하는 제품의 위생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여드름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면포, 구진, 농포가 있다. 심한 경우 결절이나 낭종이 생길 수 있다.
면포란 피지가 축적되어 모낭이 팽창한 것을 말한다. 면포는 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가 있으며 흔히 블랙헤드라고 하는 개방 면포는 그동안 쌓인 피지가 검게 보이는 것이다.
폐쇄 면포는 표면이 닫혀있는 면포로 흔히 화이트헤드라고 한다. 이 증상이 오래되면 주위에 세균이 증식하고 주위에 염증세포가 모이면서 붉은 여드름인 구진, 곪는 여드름인 농포를 형성한다.
이런 과정이 심해지면 결정과 낭종 등 부어있는 상태가 된다.
여드름을 치료하는 원리는 막힌 모낭을 제거하여 피지가 잘 배출되도록 하거나, 세균의 성장과 염증,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것이다.
여드름 치료 방법은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다. 여드름의 심한 정도와 형태에 따라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단독으로 혹은 복합하여 선택한다. 이러한 약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외과적인 치료로는 증상 부위에 대한 주사 요법, 여드름 압출 치료, 박피술, 레이저 치료, 광역동 치료 등이 있다.
가벼운 여드름은 자연적으로 소멸할 수도 있고, 치료하지 않아도 좋아질 수 있다. 하지만 초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피부 붉어짐, 색소 변화, 흉터 발생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초기에 적절한 치료 방식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