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밝고 주변에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물론 전자담배도 담배의 일종이니 완벽한 금연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연초 특유의 그 냄새 대신 새콤 달콤 과일향부터 달콤한 디저트 향을 내는 액상형 전자담배는 최고의 대체재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불만 붙혀서 피우면 되는 연초와는 다르게 전자담배는 조금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물론 사용중인 제품의 사용법만 알면 굳이 알 필요는 없지만 쓰다보면 다른 기기나 액상을 써보고 싶어지게 된다. 그때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한다.
![]() |
전자담배 폐호흡 이미지 Pixabay.com |
액상형 전자담배에 정답은 없다 개인 취향이 99% 이상이라 생각하며 개인 취향으로 작성된 부분이 있음.
입호흡 방식은 연초와 비슷한 흡압을 사용하며, 입으로 빨아들인 후 폐로 넘기는 연초에서 말하는 '겉담' 방식이다. 연무량은 연초 보다는 조금 많은 수준이거나, 비슷하다.
폐호흡 방식은 상당히 널널한 흡압을 사용하며, 입안을 거치지 않고 한번에 폐로 흡입하는 방식으로 입에 물고 한숨을 들이키듯 빨아들인다. 연무량은 연초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많으며 퍼포먼스(트릭)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주력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흔히 심지라고 더 많이 불린다. 대부분의 코일은 와이어가 솜을 감싸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가끔 솜 대신 방충망이라고 불리는 메쉬망을 사용한 코일도 있다.
전자기기인만큼 배터리를 이용해 작동한다. 내장형 배터리 기기, 외장형 배터리 기기가 있으며 외장형 배터리 기기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일반 배터리와는 다른 보호회로가 달리지 않은 고방전 배터리로 사용시 주의해야 한다.
코일이 들어가며 액상을 저장하는 공간을 Pod 이라고 부른다. Pod을 사용하는 기기들을 말한다. 엄밀히 따지면 코일 교체형 Pod, 코일 일체형 Pod으로 세분할 수 있지만 편의상 팟디바이스로 통일되어 불려진다.
Pod와 역할은 같지만, 생김새가 조금 다르다. 웬만한 모드기기에 모두 호환이 가능하며 코일 방식에 따라 RDA, RTA, RDTA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탱크, 무화기를 꼽아 전력을 전달하고, 와트, 볼트 등의 출력값을 조절할 수 있다. 모드기기만으로는 전자담배를 즐길 수 없으며 무화기와 결합해 사용해야 한다.
칩셋이 달린 기기로 와트, 볼트 등 출력값을 조절할 수 있는 기기를 말한다. 비보호 배터리를 쓰는 만큼 위험이 따르는데 기기에 장착된 칩셋이 배터리 안정성에 도움을 준다.
흔히 멕모드라고 불리며 가변기기와 다르게 그 어떤 안전장치나 칩셋이 없는 기기를 말한다. 고급 이용자들을 위한 제품이라고 하지만, 구력이 되는 이용자들에게도 안전 관리는 필수다.
RDA의 단점을 보완하는 기기로 말그대로 아래에서 액상을 공급하는 방식의 기기를 말한다. 가변기기, Mechanical 방식 모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