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생리주기가 일정한 편인데 생리가 늦어진다면 혹시 임신한 것은 아닌지,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등의 많은 걱정을 하게 된다.
일반적인 생리 주기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
생리 시작 안하는 이유 - 생리주기 늦어지는 이유 |
정상적인 생리 주기는 3주에서 5주 (21~35일) 정도지만 사람에 따라 40~50일로 조금은 긴 주기를 가지는 사람들도 있다. 주기가 길더라도 비슷한 패턴이 지속된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아무리 제대로 된 피임을 했더라도 첫 번째로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로 임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 관계 시점으로 2주가 지났을 경우 임신 테스트기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다이어트를 통해 급격한 체중 변화가 생긴다면 생리가 늦어질 수 있다. 특히 건강한 다이어트가 아닌 극단적인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는 방식의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우리의 몸은 주요 장기를 유지하는 데 에너지를 소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극단적인 칼로리 제한은 생식/생리보다는 몸을 구성하는 데에 집중을 하기 때문에 생리에 쓸 에너지가 없어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급격한 체중 증가의 경우에도 생리가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균형잡힌 영양 섭취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지지 않는 경우 생리가 늦어질 수 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을 찾고 적당한 숙면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또한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등의 평소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다.
여러 노력에도 3개월 혹은 그 이상까지도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가까운 산부인과를 내원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