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신체는 70% 이상이 물로 구성되어 있을만큼 건강과 생명을 위해 물은 반드시 필요한 존재다. 일반적으로 더울 때, 땀을 많이 흘렸을 때 물을 많이 찾지만 건강하게 물을 마시기에 가장 좋은 때는 바로 아침 공복이다.
![]() |
아침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물 마시면 좋은 점 |
건강을 위해 아침 공복에 물을 마시는 것은 한 두 모금의 적은양이 아닌 최소 2컵 정도의 물을 마셔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침 공복에 물을 마시면 좋은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공복에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가 최대 24%까지 증가한다고 한다. 만약 본인이 체중 감량 중이라면 아침에 일어나 다른 음식을 먹기전에 물을 2잔 이상 마셔주는 것이 좋다. 물은 소화를 도와 더 많은 영양소를 흡수하고 오랜 포만감을 준다.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은 자는 중 소비된 전해질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하루 중 섭취하는 음식의 영양분 흡수를 도와준다. 일반 생수보다는 미네랄이 첨가된 물이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잠을 자는 동안은 물이나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소비만 이뤄지기 때문에 아침에는 수분 보충이 필요하다. 공복에 마시는 물은 체내 세포에 빠르게 수분을 채워준다. 세포로 공급된 수분은 혈액 및 근육 세포의 생성을 돕는다.
물은 림프계과 활성화되도록 도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체내에 쌓인 독소와 유해한 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물은 신장에 쌓이는 결석을 씻어내고 방광의 감염을 예방한다. 아침에 적어도 두 잔 정도의 물을 마신다면 밤새 쌓인 산을 희석시켜 신장, 요도, 방광 등 요로 감염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대부분의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수분 섭취는 각종 비타민을 신체 곳곳으로 운반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머리카락의 1/4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물을 많이 마시면 풍성한 모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