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빨래 냄새 없애는 세탁 방법

Pages

장마철 빨래 냄새 없애는 세탁 방법

요즘에는 건조기가 있는 가정이 많아 장마철 세탁물 건조에 큰 걱정이 없다고 하지만 건조기가 없는 가정은 장마철 빨래 건조에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습한 날씨로 인해 잘 마르지도 않으며 마르지 않은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빨래에서 꿉꿉한 냄새가 나기 때문이다. 장마철 빨래 냄새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장마철 빨래 냄새 원인

장마철 빨래 냄새 없애는 세탁 방법
장마철 빨래 냄새 없애는 세탁 방법

빨래에서 냄새가 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세균이다. 제대로 마르지 않은 빨래는 세균이 번식하기 아주 좋은 환경으로 이 세균은 사람의 피부나 호흡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 환자, 어르신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잘 마르지 않는 빨랫감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증식하는 세균들이 주원인이며 냄새도 냄새지만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확실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다.

빨래 냄새나는 이유

빨래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상생활에서 쉽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빨랫감 오래 방치하지 않기
  • 세탁기 청결 유지
  • 올바른 세제 사용
  • 잘 보관하기

빨랫감 오래 방치하지 않기

빨래를 오래 방치하면 빨랫감에 여러 세균이 자랄 수 있다. 특히 젖은 상태로 오랜 시간 방치하는 것은 몸에서 나온 땀과 각종 노폐물들로 인해 더 많은 세균에 노출될 수 있다. 빨래는 최대한 자주 하는 것이 좋으며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젖은 세탁물은 건조한 후 보관하는 것이 좋다.

세탁기 청결 유지

세탁도 자주 하고 빨랫감에 큰 문제가 없는데 계속해서 빨래에서 냄새가 난다면 세탁기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주기적인 세탁기 청소나 살균의 과정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세탁 후에는 세제 통과 세탁기 문을 열어두어 내부를 건조해 주는 것이 좋다.

올바른 세제 사용

세탁물의 청결과 좋은 향기를 위해 사용하는 세탁세제나 섬유 유연제가 오히려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세탁세제와 섬유 유연제는 많이 넣어도 이득 될 부분이 별로 없으니 정량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잘 보관하기

올바른 세탁, 올바른 건조 과정을 거친 후에도 계속해서 냄새가 난다면 보관 과정에서의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보관 시에는 통풍이 잘 되는 환경이 좋으며 보관 장소가 습한 경우 신문지가 제습제 등을 이용해 습기 관리를 해주는 것도 좋다.